맵시벌과 > 맵시벌과 소개

벌목에 속하는 맵시벌과(Family Ichneumonidae)는 모든 동물군 중 가장 큰 분류군 중의 하나로 전 세계에 약 36아과 14,816종이 보고되어 있어 그 다양성으로 보면 척추동물아문(Subphylum Vertebrata)의 전체 종 수를 합한 것 보다 더 많은 수를 포함하며, 곤충강 전체의 5-8%를 차지한다. 맵시벌과의 종들은 모두가 기생성 곤충으로, 특히 딱정벌레목, 나비목, 잎벌류 등의 유충시기에 공격하여 성장하다가 숙주의 번데기 시기에 우화하는 벌류로서 농, 임업상 천적으로의 유용성 때문에 유럽, 미주 등 선진국에서는 일찍부터 분류학적 연구가 이루어져왔다.

KISTI의 지원하에 국내 곤충(벌목:맵시벌과)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을 수행하면서 한국에 보고된 20아과 약 500여종의 맵시벌과를 종합 정리하여 18아과 131속 300종을 선별하고, 이를 대상으로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.

본 데이터베이스는 전체 데이터베이스 List(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곤충정보를 목, 과, 학명별 전체 정보), 분류체계별 데이터베이스 List(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맵시벌과 아과별 정보), 분포지역별 데이터베이스 List(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분포지역 및 채집지별 정보)별로 검색이 가능하다.